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위시
    영화 위시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 위시 100주년 기념 작품

    애니메이션 영화 위시는 제작비만 약 2억 달러로 한화로 환산했을 때 약 2600억 원을 투자한 디즈니 신작 제81회 골든글로브 장편 애니메이션상에 노미네이트 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디즈니 100주년을 맞이해서 팬들에게 선물한다는 느낌이 가득 보이도록 곳곳에 숨겨놓은 이스터 에그도 많고 알면 알수록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기대감을 일으킵니다. 브랜드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이 되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힘이 대단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1923년에 창립된 디즈니는 2023년에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였습니다. 그렇기에 2023년에 개봉한 디즈니 영화들은 100주년 기념 특별 인트로가 들어갔고 디즈니의 2023년 마지막 영화이자 디즈니의 가장 중심이 되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영화인 위시는 디즈니 창립 100주년 기념작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제목 자체가 영화의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위시 즉 소원이라는 주제로 영화가 탄생했습니다. 예고편에도 나오지만 소원을 들어주는 역할로 별이라는 새로운 오리지널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이 소원을 이루어주는 별이 유독 디즈니에게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봐온 디즈니 영화를 보면 무언가를 간절하게 소망하는 캐릭터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캐릭터들이 자신의 간절한 소원을 빌고 이야기하는 곳은 하늘에 떠 있는 이 별이었던 것입니다. 디즈니의 많은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이 간절하게 비는 소원을 들어주는 역할로서 별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 소원과 별 또 마법이라는 주제가 디즈에게는 정말 특별하기 때문에 100주년을 기념할 작품으로 이 세 가지를 합친 영화 위시를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전통을 담다 영화 위시의 주요 특징

    영화 위시는 그동안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보여준 특징들을 모두 담아내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중 단연 눈에 띄는 점은 2d와 결합된 작화라는 것입니다. 요즘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상당히 뛰어난 3d 그래픽을 앞세워서 실사에 가까운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하지만 위시는 디즈니의 100주년 기념작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기존에 디즈니가 보여주었던 2d 그림체를 반영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예전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떠올릴 수 있는 오프닝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바로 동화책을 읽어주는 형태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초창기 디즈니 작품들은 동화를 원작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많은 작품에서 동화책을 읽어주는 형태의 오프닝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나오는 작품들은 그 자체로 오리지널 스토리가 많아서 이런 오프닝 형태는 볼 수 없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디즈니와 함께 했던 관객들에게는 동화책 오프닝 방식에 옛 추억을 되살리는 감동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배경은 2d의 장점을 가득 살린 수채화 느낌이고 캐릭터는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선명한 3d로 어우러져 있습니다. 2d와 3d 조화가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으로 다가갑니다. 또한 영화 위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인 뮤지컬 장르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디즈니 영화를 볼 때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 이 ost가 흘러나오면서 뮤지컬이 진행되는 부분일 것입니다. 디즈니 OST 가 주는 감동은 집에서 OTT로 볼 때와는 또 다른 감동으로 영화관에서 볼 때 그 감동이 커집니다. 이렇게 디즈니 100주년의 작품이란 타이틀을 가지고 개봉한 영화인만큼 팬들을 위한 세심한 연출로 디즈니 애니메이션 팬이라면 충분히 볼 만한 가치를 갖는 영화입니다.

    디즈니 팬이라면 영화 위시를 봐야 할 이유

    100주년 기념작답게 이전 디즈니 애니메이션들이 품고 있던 여러 레퍼런스들이 이 영화에 상당히 많이 담겨 있습니다. 여러 앞선 디즈니 작품들의 요소를 가지고 온 것은 이 영화의 최대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 부분이 디즈니의 팬이라면 위시를 꼭 봐야 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고편에 야사가 별을 보고 놀라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때 배경으로 보이는 우물은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에서 백설공주와 왕자가 처음 마주치는 곳입니다. 두 번째로는 야사의 친구들로 나오는 캐릭터들을 보면 친근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 것은 일곱 난쟁이 친구들을 모티브로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는 귀여운 동물 친구들과 식물 친구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백설공주와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에서 가져온 요소라고 합니다. 야사의 의상의 경우는 애니메이션 신데렐라 속 요정 대모의 의상입니다. 단순히 요정 대모의 의상만 모티브로 가져온 것인 아니라 작품 곳곳에 요정 대모를 좋아하는 팬분들을 위한 장면을 숨겨놓았습니다. 이런 요소를 찾으면서 영화를 관람하는 것 또한 작품을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됩니다. 이 외에도 라푼젤과 판타지아를 떠올리게 하는 장면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화 위시는 분명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팬인 관객들에게는 다양한 향수를 일으키는 작품이 될 것입니다. 일부에서는 작품의 작품의 개연성이 떨어지고 스토리가 새로울 것이 없어서 시시하다는 비평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매 영화마다 관객들에게 공감과 몰입을 선사하며 감동을 주었습니다. 이번 영화도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사랑했던 순수하고 열린 마음으로 본다면 따뜻하고 특별한 추억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