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월E
    영화 월E

    사랑에 빠진 월 E의 대모험 주요 줄거리

    2008년에 개봉한 디즈니와 픽사의 영화 월E는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 영화로 단순한 키즈영화가 아닌 어른과 성인 모두에게 사랑받은 작품입니다. 영화의 스토리는 대륙의 99퍼센트가 쓰레기로 뒤덮인 세상에 인간들은 이미 지구를 떠난 지 오래였고 청소 로봇 월E 만 죽지 않고 살아남았다는 설정으로 영화는 시작됩니다. 너무 많이 발전해 버린 월E는 외로움이라는 감정마저 느끼는 로봇입니다. 어느 때와 다름없이 월E 는 지구 청소하던 중 수백 년 만에 살아있는 새 생명체인 식물을 마주하게 됩니다. 때마침 우주선이 나타나고 월E 는 태어나 처음 보는 모델의 로봇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 로봇은 처음엔 월E를 공격하지만 월E 는 계속해서 그녀를 쫓아다니고 로봇 이브와 친구가 되는 것에 성공합니다. 친구가 된 기념으로 자신들의 보물을 보여주던 중 식물 앞에 선 이브가 갑자기 쓰러져버리고 맙니다. 다음 날 이브의 배터리를 채워보고자 지붕 위로 올라가 보지만 묵묵부답인 그녀의 곁을 비가 오나 폭풍이 오나 끝까지 지켜줍니다. 결국 월E 는 다시 외로운 일상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잠시 자리를 비운 그때 우주선이 나타나 이브를 회수해 가려고 합니다. 이대로 그녀를 잃을 수 없었던 월E는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우주선 외벽에 몸을 던집니다. 이윽고 우주선이 도착한 곳은 인간들이 지구를 떠날 때 사용했던 우주 여객선이었습니다. 결국 그대로 우주선 내부까지 들어가게 되고 선장실까지 따라가게 됩니다. 선장이 눈을 뜨고 비서 로봇 오토에게 현 상황을 전달받는데 지구로 귀환하라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이브에게서 식물을 꺼내려고 했지만 열어보니 식물이 사라졌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둘은 되찾은 식물을 선장실로 가져가지만 비서로봇 오토가 명령에 불복종하기 시작합니다. 오토와의 치열한 싸움 끝에 월E는 망가져버리고 이브는 월E를 수리하기 위해 지구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수리된 월E 는 이브를 알아보지 못하고 이브는 슬픔에 빠집니다. 영화는 결국 월E 와 이브의 재회를 그리며 감동적으로 끝이 납니다.

    월E 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감상 포인트

    영화 월E 는 픽사 영화 역사상 처음이자 현재까지 유일하게 실제 사람이 등장한 영화입니다. 영화 속에서 인간들은 원래는 평범한 인간 체형을 갖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고도비만의 체형이 되었고 나중엔 골밀도마저 줄어들어 제대로 설 수조차 없는 몸이 되었는데 놀랍게도 초기 각본에서 픽사는 인간을 고도 비만이 아닌 그냥 젤리덩어리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팀원들은 인간 젤리 덩어리는 너무 기괴하고 무엇보다 관객들이 인간이 아니라 무슨 외계 종족으로 착각할 것 같다며 반대했다고 합니다. 감독은 사실은 젤리가 외계인이 아니라 인간이었다는 반전이 포인트라며 의견을 밀어붙였으나 팀원들의 강력 반대 끝에 의견을 굽혀야 했습니다. 이 영화의 관람 포인트 중 한가지로는 로봇의 감정 표현 방식입니다. 대화 없이 서로에게 감정을 전달하는 월E 와 이브의 모습을 관찰하는 것이 영화에 몰입하게 하는 요인 중 한가지로 꼽힙니다. 원래 영화의 이름이었던 쓰레기 행성에서 지금의 월E 가 탄생하기까지 정말 수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아무도 없는 쓰레기 행성 속에 홀로 남겨진 기계를 다룬다는 스토리 라인만큼은 늘 고정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영화는 환경오염부터 기술 발전의 문제점 등 많은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픽사가 영화의 메인 주제를 사랑으로 한 이유는 그 사랑의 대상이 환경이든 옆에 있는 사람이든 소중한 지구든 월E 처럼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결국엔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진정한 사랑 월E 가 전하는 메시지

    2008년에 개봉한 영화 월E 는 먼 미래에 인간이 지구를 떠나고 홀로 남게 된 청소 로봇이 자아를 각성하며 전개되었던 애니메이션 장르의 작품이었습니다. 최고의 애니메이션을 뽑으라면 거론되지 않을 수가 없는 영화인만큼 많은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편에 선정되었으며 미국 의회도서관에 영구 등재까지 된 영화입니다. 연출 및 캐릭터의 서사가 훌륭했으며 ost 또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 기록을 남길 정도로 완벽에 가까운 영화였습니다. 편리한 생활 속에서 인간성을 잃어버린 인간과 발전하지 못하면 죽게 될 암울한 삶 속에서 자아를 각성하여 감정마저 깨우쳐버린 로봇이라는 대조가 영화에서 느낄 수 있는 메시지를 직선적이면서도 묵직하게 다가오게끔 만들어 줍니다. 때문에 인간성이라는 마음을 잃어버린 인간과 본래라면 감정이 없는 로봇들의 아이러니한 사랑을 통해서 인간성과 사랑 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받을 수 있었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영화 속 월E 처럼 내가 원하고 사랑하는 무언가를 위해 나 스스로를 온전히 내던지실 있는가에 대한 자문을 하게 됩니다. 언제부터인가 편리한 시스템과 환경에 익숙해져 스스로를 발전시키려는 노력들은 모두 잊은 채 안주만 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경계심 또한 관객들에게 전달합니다. 영화 월E 는 인간의 삶과 환경에 대해 깊은 메시지를 전합니다.

    반응형